< 참 창의적 옹아일보 기자들의 기사~ 달빛기사단의 기사좌표~?? 에 대한 댓글 :: ☆ 8u.co.kr :::Is this the best?

참 창의적 옹아일보 기자들의 기사~ 달빛기사단의 기사좌표~?? 에 대한 댓글

Posted by JINJU.TV 민주 ★ Youtube 계정 드론은내친구
2017.12.19 23:53 TodayComment/Worst

[동아일보]
문재인 대통령 열성적 지지층
‘문빠’의 과도한 행태 논란

‘문빠’들은 지지자들에게 ‘좌표 찍기’와 ‘지원’, 네이버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특정 키워드를 노출시키거나 문 정부 비판 댓글을 긍적적 댓글로 덮기 위해 독려한다. SNS 캡처#장면1. 18일 오전. ‘달빛 기사단’이란 아이디를 쓰는 한 사용자가 트위터에 ‘네이버 검색 해주세예’ ‘검색어: 홍준표 아베’ ‘현재 3위’라는 글을 올렸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일본에 가서 굴욕외교를 했다는 것을 부각해 각종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에 노출시키자는 의미다. 오전 내내 네이버에서 ‘홍준표 아베’는 검색어 순위 10위권에 머물렀다.

#장면2.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달 28일 한 강연에서 “‘대통령이 하겠다는데 네가 왜 문제 제기야’라고 하면 공론의 장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즉각 문재인 대통령의 극성 지지자들로부터 ‘적폐세력’이라는 공격을 받았다.

최근 문 대통령의 방중을 수행 취재하다 폭행당한 청와대 수행기자단은 “맞을 짓을 한 기레기들”이라는 맹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른바 ‘문빠’들의 여론 형성 구조와 실체가 새삼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 ‘좌표 찍기’와 ‘지원’이 세(勢) 과시 전략

문빠들의 주요 활동 무대는 온라인과 모바일 공간이다. 문 대통령 지지 행위는 이들만의 은어인 ‘좌표 찍기’와 ‘지원’으로 이뤄진다. ‘좌표를 찍다’란 용어는 공격해야 할 기사나 콘텐츠의 인터넷 주소를 다른 지지자들에게 알리는 행위를 뜻한다. 팬 카페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좌표가 찍히면 수백 개의 댓글이 달리는 것은 순식간이다. ‘지원’도 활성화된다. 문빠들이 단 댓글에 비슷한 맥락의 댓글을 추가하거나 특정 댓글을 ‘베스트 댓글’로 만드는 행위다.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댓글을 긍적적 댓글로 덮기 위한 시도도 있다. 16일 트위터에 한 사용자는 ‘여기 100개 넘는 댓글이 악플이에요. 부탁드립니다’란 글과 함께 전날 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회동 관련 기사 링크를 첨부했다. 현재 해당 기사의 베스트 댓글은 문 대통령을 칭찬하는 글로 바뀌었다.

문 대통령의 맹목적 지지자를 일컫는 문빠들의 공격은 정치, 사회, 문화 등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 “문빠와 공식 팬 카페는 달라”

문 대통령의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안에서도 문빠 현상은 논란이다. 여전한 문자폭탄 등 문빠들의 공격에 속앓이를 하는 정치인이 적지 않다.

현재 2만20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문 대통령의 공식 팬 카페인 ‘문팬’ 집행부와 가까운 김미경 서울시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문팬과 그런 분(문자폭탄을 보내는 극성 지지자)들은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문팬은 문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각자 사회활동을 하는 보통 사람들이 역할을 하는 모임이다. 뭉뚱그려 문빠라고 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다. 이성적인 지지 활동을 하는 지지자들과 일부 극성 지지자인 ‘문빠’는 문 대통령 지지 모임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활동 방식이 다르다는 얘기다.

실제 국내 유명 포털이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에는 다양한 형태의 문 대통령 지지자 모임이 개설돼 있다. 과거 전국적 조직망을 갖추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던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와는 탄생 과정이나 구조 자체가 다르다.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에선 문빠를 자진 해체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수많은 모임이 자발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 여론 착시 현상도

문자폭탄을 보내는 문빠는 지지자들 가운데 일부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있다. 소수 문빠의 목소리가 여론의 착시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매일 500통 이상의 문자폭탄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받은 문자를 분석해보니 한 사람이 하루에 70통을 보낸 경우도 있었다. 실제 송신자 수는 받은 문자의 10분의 1 정도에 불과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문빠들의 맹목적 팬덤이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다수 이성적 지지자까지 ‘문빠 프레임’에 가두고, 문 대통령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은 “문빠는 대통령이 정치를 잘 이끌어 좋은 성과를 내길 바라는 보통의 지지자들과 다른 종류의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로지 문 대통령만 의견의 자유를 향유하길 바라고, 나머지 그와 갈등하는 의견은 없어도 좋다고 본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일당제주의자들이다”고 했다.

길진균 leon@donga.com·박성진·신규진 기자 

▶ 동아일보 단독 / 동아일보 공식 페이스북
▶ 핫한 경제 이슈와 재테크 방법 총집결(클릭!)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grag****
    ‘공격 좌표’ 찍으면 일제히 기사폭탄. 니들 하는 짓이나 반성해라 기레기들아
    2017-12-19 03:22:44접기요청
  • cybe****
    똥아야, 니들이 그렇게 프레임으로 가둔다고 그렇게 되는 세상이 아니란다. 이미 우리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니들 종이언론들의 프레임을 거부하고 있단다. 가짜뉴스란 진짜 가짜뉴스라서가 아니라 뉴스자체가 편향되고 무엇인가 프레임을 덧씌우는 것에 대한 반발이란다. 이미 세상은 니들 종이보다는 모바일과 인터넷뉴스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있단다. 이미 니들 종이언론들은 모바일과 인터넷에 취약한 연세많은 노인계층에서나 보지 젊은 친구들에게는 잊혀진지 오래다. 과거의 이념프레임에 쌓여 그 프레임으로 모든것을 재단하는한 니들은 몰락을 가속할뿐이다.
    2017-12-19 03:30:56접기요청
  • love****
    길진균 박성진·신규진 기자님.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은 전략적 지지자들입니다. 문재인을 지지한다기 보다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 찾은 사람이 문재인인 것입니다. 인간적인 매력에 빠지는 건은 덤입니다. 기자들은 지금 크게 착각하고 있습니다. 대중을 가르치려들 것이 아니라, 대중이 어떤 목소리를 왜 그런 목소리를 내는지 분석해야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는 예전 노무현 대통령 지지할 때보다 더욱 성장했습니다. 전략적 지지를 계속 할 생각입니다. 기자들과의 싸움도 계속될 것 같군요.
    2017-12-19 03:24:29접기요청
  • fdu5****
    열심히 왜곡해 열심히 신고 해줄께!부역자들!!! 창피한 줄도 몰라!!!
    2017-12-19 03:25:02접기요청
  • sans****
    길진균 박성진 신규진 기레기들 할일이 없나부네. 아님 스토커인가? 국민을 바보로 아나? 좌표찍기 세과세전략?ㅋ 대통령님 지지율이 70%이다 기레기님아
    2017-12-19 03:25:17접기요청
  • jyha****
    눈으로 보고도 믿기지 않네. 이걸 기사라고 기레기3명이 달라붙어 써제끼다니...혼자 욕쳐먹기 무서우니 3명이 연명해서 비겁하게 뒤로 숨냐?
    2017-12-19 03:32:52
    다수가 평가중인 댓글입니다. 위 댓글에 대한 의견은?
  • epon****
    고작 댓글로 의견 좀 내는 지지자들을 폭탄으로 묘사하면서 지면을 가지고 이런 기사를 써대는 길진균, 박성진, 신규진 기자들 대단하시네요.
    2017-12-19 03:34:15
    다수가 평가중인 댓글입니다. 위 댓글에 대한 의견은?
  • hoam****
    길진균, 박성진, 신규진 기자님. 요즘 뭘 해도 안먹히니 힘들죠? 앞으로도 쭉 힘들텐데 어쩌나? ㅋ
    2017-12-19 03:35:25접기요청
  • that****
    호남 홀대론으로 문재인 당대표를 좌표찍어 맹공했던 언론들이 이번엔 중국 홀대론으로 좌표찍어 공격했습니다. 시비는 먼저 걸었으면서 왜 남탓을 하시나요? 무슨 말을 하든 시민들은 조용히 경청만 하라는 의도인가요?
    2017-12-19 03:39:11접기요청
  • 페이스북이기준
    요즘 일베 개기레기 발악하네 기사가 아니라 이명박 댓글부대 댓글을 기사로 다 보네 진짜 심하다 뉴스가 니들 댓글장이야?
    2017-12-19 03:34:56접기요청
  • 페이스북이기준
    와... 어이없네 일베 용어로 기사를 씨부리네 니들 진짜 일베랑 뭐 있구나
    2017-12-19 03:41:08접기요청
  • ablo****
    나이들고 자식들도 있을텐데 안부끄럽나요? 정말 궁금하네요. 왜 이렇게 까지..일베워딩까지 쓰면서까지 왜이러시는지 길진균 박성진 신규진 기자님들..너무나 소름돋네요
    2017-12-19 03:35:13접기요청
  • 페이스북이기준
    여러분은 지금 일베에서 나온 용어를 포토샵까지 해서 기사로 싣는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진짜 놀랍다 이 기사 일베 그 자체네요 이제 체면도 뭐도 없나봄
    2017-12-19 03:42:18접기요청
  • fata****
    문빠는 니네 기레기들이 만들어낸거야니네는 대가리가 나빠서 기억못할지 모르지만우린 노무현 대통령때 니놈들이 펜을 빙자한추악한 칼을 낄낄거리며 휘둘렀던 작태를 똑똑히기억한다.문빠든 문꿀오소리든 달빛기사단이든니놈들이 볼땐 댓글알바단 십알단같이 보일진모르지만 상관없다. 문프를 노짱처럼 잃지는 않을거란미안한 부채의식 하나로만으로 생겨난자생 공격단이니까 계속 붙어보자 이 쓰레기자놈들아
    2017-12-19 03:31:52접기요청
  • 트위터hiya_rave_japa
    기레기가 일베 용어를 써서 기사를 내... 소오름... 기레기랑 일베랑 짜고치는 것 같다는 내 예상이 들어맞음
    2017-12-19 03:40:19접기요청
  • whdp****
    내가보기엔 중앙일보 페북지기는 지가 기사올리고는 제일처음부정적인 댓글달다가 실수해서 걸렸던데 언론사들 기사올리자마자 일베댓글달리는거 기레기들이 직접쓰는거 아닌가 의심중...길진균, 박성진, 신규진 너네같은것들말이야^^
    2017-12-19 03:38:24접기요청
  • yumi****
    길진균 leon@donga.com·박성진·신규진 기자가 머리 맞대고 적은게 이게 다인거 실화???
    2017-12-19 03:35:12접기요청
  • mio3****
    지룰하고 있네 니들 조작질보다 못해 시민들이 자발적 참여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반성이란걸 몰라 그리고 문대통령 지지율이 어디서 나오긋어 청렴 아니더냐 니늠들 처럼 그리 살지 않았으니 현재 존경받는거여 이 썩은 놈들아 자국 대통령은 니들이 싸질러 놓은 똥 치우느라 바쁜데 니늠들은 정부망하라 나라 망하라 고사를 지내고 자빠졌네 에라이 벼락맞길 바란다
    2017-12-19 03:37:15접기요청
  • pate****
    문빠들하고 문팬(카페) 갈라치기 하냐? 길진균 기레기야 . 문빠는 스스로 문빠라고 하는데 주저함이 없다.문팬내에도 문빠들은 천지삐까리라는 소리다. 박성진, 신규진 기레기야 보고있냐? 길진균포함한 기레기들이 언제든 문통 일점사 겨냥하고 있잖냐. 문빠들이 기레기 일점사 하는게 싫어쎄요? 박성진, 신규진 기레기야? 기사로 왜곡질 계속 하길 바란다. 그때마다 기레기들 조준사격할거니깐...다시한번 불러줄게 기레기 3총사 길진균, 박성진, 신규진.
    2017-12-19 03:34:36
    다수가 평가중인 댓글입니다. 위 댓글에 대한 의견은?
  • 페이스북이기준
    개기레기들 이명박 사주받아서 댓글창에 ㅛㅡ던걸 이제 기사로 내네 ☞ 신문윤리위원회 신고 http://www.ikpec.or.kr
    2017-12-19 03:36:35접기요청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